
						
  
						>  
						청소년상담복지센터   
						>  
													공지사항
											
| 제목 | 2025년 집단프로그램 안내 | ||||
|---|---|---|---|---|---|
| 분류 | 일반 | ||||
| 등록일 | 2025.03.13 | 작성자 | 상담복지팀 | ||
| 파일첨부 | 조회수 | 491 | |||
| 구분 | 프로그램명 | 대상 | 회기 | 내용 | 
| Ⅰ. 또래관계 프로그램  | 
			스위트 클래스 | 초 | 4회기 | 자기와 타인 이해를 통해 함께하는 공동체 만들기 | 
| 중 | 4회기 | 자기와 타인 이해를 통해 갈등 해결 능력 키우기 | ||
| Ⅱ. 자기성장 프로그램  | 
			내 마음의 스케치북(미술)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매체를 활용하여 청소년 마음읽기, 가족이해,  자기이해 및 자기성장 등 집단 특성에 따라 다양한 주제로 구성 가능  | 
		
| 마음 다이닝(푸드) | ||||
| See내마음(영화) | ||||
| Ⅲ. 마음돌봄 프로그램  | 
			스트레스 몬스터 | 초·중·고 | 4회기 |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는 자기 조절력 키우기 | 
| 내 마음에 근력 키우기 프로젝트 | 중·고 | 4회기 | 회복탄력성 이해 및 회복탄력성 키우기 | |
| 운동부 청소년 마음건강 프로그램 | 중·고 (운동부)  | 
			4회기 | 운동선수로서 운동의 의미와 가치를 깨닫고 자기돌봄 훈련하기 | |
| 명랑운동회 | 초·중·고 | 1회기 |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대집단 신체활동 (운동장, 체육관 등)  | 
		|
| Ⅳ. 자살예방 프로그램  | 
			Tell - WHO | 초 | 2회기 |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도움 요청 방법 익히기 | 
| Help - TEA | 중·고 | 2회기 | 자살 심각성 인식 및 스트레스 대처법 익히기 | |
| Ⅴ. 자해예방 프로그램  | 
			나일락(樂) | 초 | 2회기 | 자해의 심각성 인지 및 감정 통제 기술 익히기 | 
| Ⅵ. 인권교육  | 
			인권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| 초·중·고 | 모듈형 | 인권에 대한 이해증진 및 인권감수성 키우기  | 
		
| 아동학대예방교육 | 초 | 2회기 | 아동의 권리 이해 및 아동학대 대처능력 키우기 | |
| 폭력예방교육 | 교사·학부모 | 2회기 | 폭력 현황과 유형 인식  및 폭력 민감성 키우기  | 
		|
| 양성평등교육 | 교사·학부모 | 2회기 | 성인지 감수성 향상 및 성폭력 예방을 위한 역할 | |
| Ⅶ. 미디어 과의존 예방교육  | 
			인터넷·스마트폰 과의존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미디어 사용습관 점검 및 과의존의 원인 찾기 | 
| 디지털성범죄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4회기 | 디지털성범죄 이해 및 대처 방법 배우기 | |
| Ⅷ. 중독 예방교육  | 
			도박문제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2회기 | 도박중독의 원인,  폐해 및 대처 방법 알기  | 
		
| 약물중독 예방교육 | 중·고 | 2회기 | 중독의 위험성 이해 및 위험신호, 대처방법 배우기 | |
| Ⅸ. 단기위탁 특별교육  | 
			드림아이 (Dream I·Ⅱ)  | 
			특별교육 대상자  | 
			교육명령시간 | 사건 재구조화 및 충동 조절 등 재발 방지 (범죄유형별 상이)  | 
		
| Ⅹ. 트라우마 예방교육  | 
			트라우마 예방교육 | 초·중·고 | 2회기 | 트라우마 이해 및  도움 요청하기  | 
		
| 트라우마 긴급개입 | 초·중·고 (외상경험집단)  | 
			2회기 | 외상 후 트라우마 선별검사 및  트라우마 대처교육  |